본문 바로가기

IT/PC Hardware

LG U+ IPTV 공유기 변경 하기

IPtime PRO54g 를 사용하고 Netgear RedayNAS Ultra2를 사용하고 DLNA, Torrent Machine으로 활용 중인데, 이번에 구글TV를 사용하고 싶어서 기존 LGu+ 인터넷 + 070 번호 이동 + IPTV를 신청했다.

그런데,  U+ 유무선 공유기가 맘에 안든다. 토렌트 조금만 걸어도 행 걸리고, 070전화기는 U+070 SSID를 마구 뿌려대고 내부 DHCP 대역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없다..이거 은근 귀찮다.

왜냐면, 기존 HTPC의 네트웍 드라이브 연결 및 주 업무 PC 네트웍 드라이브를 CIFS로 마운트 해 둔 상태라 이거 바꾸는 거 무지 귀찮다. 여튼 많은 이유가 있었다.

[사유]

1> LG u+ 기본 제공 유무선 라우터는  후진거 같다.(성능 문제가 의심된다.)

2> 070 전화기를 위한 SSID를 public으로 마구 뿌린다. 맘에 안든다. 그리고 본인은 hidden SSID로 사용하고 있고, MAC 인증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3> 내부 네트웍 대역을 다르게 세팅할 수 없다. (192.168.219.x로 고정)

4> 기존에 iptime.org DDNS 서비스를 받고 있고, 이미 너무 익숙하다. 변경하기 귀찮다.

5> 내부 네트웍의 NAS 연결 정보와 외부에서 DLNA 설정 및 포트 포워드 등을 모두 변경해야 한다. 역시 귀찮다. 이거 은근히 매우 귀찮다. 4~5년간 지속적으로 필요에 따라 설정한 값들이 들어가 있어서 더 그렇다.

.. 그래서 오늘 기존 IPTIME PRO54G로 변경하는 작업을 확인하고 변경 완료했다.

[방법]

1> 인터넷,070은 타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다. 하지만, IPTV 즉, 구글TV는 LG U+  자사의 유무선 공유기의 MAC address를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다. 일종의 passport인 거다.

그러니 우리는 LG u+ 유무선 공유기의 MAC address를 우리 장비에다 넣으면 된다. MAC 어드레스는 유무선 공유기 하단에 알아보기 쉽게 잘 표시되어 있다. 입력하고 확인 누르면 된다.

방법은 IPTIME PRO54g 기준(왜냐면, 본인은 이거 하나 밖에 없다.) 으로 아래와 같다.

 

2> 그럼 이제 LG IPTV 연결은 정상적이다. 그래도 구글TV는 방송스트리밍을 받지 못한다. 멀티캐스트를 설정하자.

 

 

3> 이제 구글TV는 잘 나온다. 일단 스트리밍도 정상, VOD도 정상적으로 된다.     마지막으로 우-상단의 설정저장을 반드시 눌러서 IPTIME PRO54g가 꼭 설정을 저장하도록 한다. 이거 안 하면 설정된 상태에서 사용하다 꺼졌다 켜지면 설정 몽땅 날아간다. (ㅠㅠ)

4> 마지막으로 LG U+ 유무선 공유기는 잘 보관해 두었다가 해지할때 반드시 반납하자.(임대라서)

[이제 외부에서도, 내부에서도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하자] 본인은 잘 되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