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RSONAL

CO2 레귤레이터 사용 방법

블로그 참고 자료로 , 참고 후 삭제 예정

=============================================================================================================

해리스 (HARRIS) CO2 레귤레이터 사용법 보조장비 / 수초키우기

2013/07/08 03:05

복사 http://blog.naver.com/bluecti/40192588751

전용뷰어 보기

압력 단위 환산계산기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ie=utf8&query=1bar

1kg/cm² 기준으로 환산
1kg/cm²  = 0.980665 바(bar) =  14.223393 프사이(psi)
2kg/cm²  = 1.96133 바(bar) = 28.446786 프사이(psi)
3kg/cm²  = 2.941995 바(bar) = 42.670179 프사이(psi)
4kg/cm²  = 3.92266 바(bar) = 56.893572 프사이(psi)
5kg/cm²  = 4.903325 바(bar) = 71.116964 프사이(psi)
10kg/cm²  = 9.80665 바(bar) = 142.233929 프사이(psi)

* CO2 레귤레이터 사용법을 쉽게 자세히 설명 되있는것이 없어서 초보자들이 쉽게 알아 볼수있도록 하기위해 작성합니다.

-  보유 장비 -

* 호프집에 사용하는 봄베 (Bombe) 이산화탄소 저장통  1개
* 해리스 (HARRIS) 일반조정용 레귤레이터 MODEL "825 -10" 바 (bar) CO2  전용. (2차 최고 압력게이지 15 바 (bar)표기됨) 1개 13 만원.
* CKD 솔레노이드 밸브 MODEL "FAB11-M5-Z-12C" 1개 4 만원.
* 피스코 (PISCO) MODEL "JNU6" 미세 조절밸브 (스피드 콘트롤) 1개 1만 3천원
* 역류 방지기 1개 1천원

* 이탄 확산기 1개 1만 5천원

-  고압 봄베 (CO2 저장통) 구하는 방법 -

호프집에 맥주 납품하는 주류회사는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산화탄소 봄베가 있읍니다.
자주가는 호프집 사장님에게 충전된 이탄 가스 통을 하나 구해 달라고 하세요.
이탄 저장통 보증금 (8 만원 미만) 주류회사에 주고 충전된 이탄 저장통으로 수초 CO2 공급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탄 저장통 보증금은 이탄 저장통 반납하면 되돌려 받을수 있읍니다.
충전은 호프집에 맏겨두면 맥주 납품 받을때 무료로 교체하여 줍니다.
호프집에 가서 회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1년은 사용가능합니다.

봄베 (CO2 저장통)은 안전점검 용기 유효기간이 있읍니다.

주류회사용 봄베 (CO2 저장통)은 용기 점검하여 납품하기에 점검비 무료.

산소통은 23mm 이탄통은 22mm 연결구를 사용합니다.
23mm에서 22mm로 연결해주는 닛플이 있읍니다.
안전을 위해 레귤레이터와 이탄통은 CO2 전용을 사용하세요.

- 장비 장착하기전 가스잠김과 가스열림 및 가스압력 높임과 가스압력 줄임 방향을 설명하겠읍니다.

* 먼저 봄베 이탄통 밸브 회전 방향은 시계방향 (오른쪽)으로 돌리면 잠김 (가스 닫음)상태가 되는것입니다.
  반대로 이탄통 밸브를 시계반대방향으로 (왼쪽)으로 돌리면 열림 (가스 개방)상태가 되는것입니다.

* 레귤레이터 밸브는 시계반대방향으로 끝까지 돌리면 최저 압력 게이지 바늘이 제로 상태가 되는것입니다.

반대로 레귤레이터 밸브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압력 게이지 바늘이 상승합니다.
  압력조절은 레귤레이터 밸브를 시계방향으로 끝까지 돌리면 압력은 높아지면서 최고 압력이 되는것입니다.
  1차 압력 게이지 바늘은 봄베 (이탄통) 가스압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압력단위 숫자가 큰것)
  2차 압력게이지 바늘은 레귤레이터 가스 조절 압력을 말하는것입니다. (압력단위 숫자가 작은것)

- 장착 사용방법 -

1. 봄베 (이탄 저장통)밸브는 가스가 잠겨져있는 상태에서 해리스 (HARRIS) CO2 레귤레이터를 연결합니다.
   손으로 먼저 돌려서 체결하고 공구를 사용하여 좀더 조여줍니다.

* CO2 봄베 (이탄 저장통) -> 해리스 (HARRIS) CO2 레귤레이터 -> 피스코 (PISCO) 미세조절 밸브 (감압) ->

  CKD 솔레노이드 밸브 -> 역류방지기 -> 버블카운터 -> CO2 확산기.

   해리스 (HARRIS) CO2 레귤레이터 가스 출구에 피스코 (PISCO) 미세조절 밸브를 연결해주고,

   피스코 (PISCO) 미세조절 밸브에 CKD 솔레노이드 밸브 장치를 연결해주고,
   CKD 솔레노이드 밸브에 역류방지기를 연결해주고,

   역류방지기에 버블카운터를 연결해주고,

   버블카운터에 CO2 확산기를 연결해줍니다.

2. 해리스 (HARRIS) CO2 레귤레이터 압력 조절 밸브를 시계반대 방향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 풀어서 압력을 제로상태로 만듭니다.
   1차,2차 압력게이지 바늘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3. 봄베 (Bombe) (이산화탄소 파란통) 밸브를 시계반대 방향 (왼쪽)으로 돌려서 가스개방 합니다.
    이때 1차 압력 게이지 바늘이 순간 상승합니다. 1차 압력 게이지 바늘은 60 바 (bar) 놓여있읍니다.
    이때 해리스 (HARRIS) CO2 레귤레이터 2차 압력 게이지 바늘이 제로에 있어야 정상입니다.

   2차 압력 게이지 바늘이 상승 되있다면 
   봄베 밸브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봄베를 잠그고  1차 압력 게이지 바늘이 제로가 되있는지 확인 합니다.

   레귤레이터 2차 압력 게이지 바늘이 제로가 될때까지 레귤레이터 안에 있는 가스를 배출시키고
   레귤레이터 밸브를  시계반대방향 (오른쪽)으로 풀어서 압력을 제로에 맞추어야 합니다.

   레귤레이터 압력 조절은 낮은쪽에서 높은쪽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압력상승를 시키는것입니다.
   반대로 높은쪽에서 낮은쪽으로는 가스가 레귤레이터에 차있어서 압력조절이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4. 해리스 (HARRIS) CO2 레귤레이터 2차 압력 게이지 바늘이 제로에 있는것을 확인하고
   레귤레이터 2차 압력조절밸브를 시계방향으로 (오른쪽) 서서히 돌려가며 원하는 압력에 바늘위치를 맞추어 놓습니다.
   2차 압력게이지 바늘은 2 바 (bar)에 세팅.

5. CKD 솔레노이드 밸브는 가스 개방 방식은 통전시폐형과 통전시개형 두가지가 있읍니다.
   보통 이탄에 사용되는 가스 개방 방법은  통전시개형을 사용합니다.

   통전시개형 솔레노이드 밸브에 전원이 들어가면 가스 개방이 되는것이고, 
   솔레노이드 밸브에 전원이 차단되면 가스 차단 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통전시폐형은 솔레노이드 밸브에 전원이 들어가면 가스 차단이 되는것이고, 
   솔레노이드 밸브에 전원이 차단되면 가스 개방 되는 방식입니다.)

6. 버블카운터에 이탄 가스 방울수를 보면서 
   피스코 (PISCO) 미세조절 밸브를 오른쪽 방향으로 돌리며 가스 방울수를 조절합니다.
   오른쪽 끝으로 끝가지 돌리면  이탄가스 차단되며
   고압 튜브속에 남아있는 이탄가스가 이탄 확산기로 배출될때까지 이탄은 방출합니다.

* 레귤레이터 2차 압력 게이지 바늘 조절은 이탄 세팅장비에 맞게 설정하세요.